[포토 스토리] ‘소셜픽션’ 레고로 상상하는 20년 뒤의 미래 가족

[포토 스토리] ‘소셜픽션’ 레고로 상상하는 20년 뒤의 미래 가족

지난주 토요일 오픈랩과 함께 진행한 레고시리어스플레이이 입니다.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한겨레 신문에서도 취재하여 20년 뒤의 미래가족 전체 과정에 대한 내용이 기사로 나왔습니다.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8390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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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시리어스플레이 마스터 트레이너 – 뻬르 크리스티안센 방문

레고시리어스플레이 마스터 트레이너 겸 저자인 뻬르 크리스티안센이 디플레이에 와서 사인을 하고 함께 식사도 같이했습니다. 책은 3월달에 출간될 예정입니다.

이번달 부터 진행되는 워크샵 참석자에게는 도서를 드릴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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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시리어스플레이 2015년 2월 오픈워크샵 참가 신청서

레고시리어스플레이 2015년 2월 오픈워크샵 참가 신청서

 

https://docs.google.com/forms/d/1fHmAxQGRm5e1vwswlqIkQnYzrtmHA21Ow1N2Mt6k4yQ/viewform

2015년 새로운 레고시리즈 상품출시안내

공식 상품지도의 새로운 세트를 시작,

2015 상반기 상품 등장 업데이트됩니다!
도시 공학 시리즈 60,081 트레일러 60,082 클래식 차량 60083는 snowblower 60084 클래식 자동차 60 085 클래식 차량 60,088 불 키트 60,072 초보자 하우스 철거 60,073 트럭이 폭발 60,074 불도저 굴삭기와 트럭 60075 60076 주택 철거
시티 경찰 시리즈 60,065 경찰은 모델에 모두-ATV 60,066 경찰 교통 호버 크래프트 (당신이 함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60,067 경찰은 헬기 60068 악당의 은신처 60,069 물 경찰 60,071 경찰 호버 크래프트 체이스
크리에이티브 시리즈 31027 블루 경주 USD 9.99 31028 수상 USD 9.99 31029화물 헬리콥터 USD 19.99 31030 레드 카트 USD 19.99 31031 열대 우림 동물 31032 빨강 생물 31,033 차량 운반용 USD 39.9930,134 미래 억만 장자 31,035 USD 39.99 해변 오두막 집 31036 장난감과 식료품 USD 69.99 크리 에이 티브 거리 : 탐정 사무소
해적 시리즈 10,679 해적 보물 힌트 해적의 보물 70409 난파선 국방부는 사고 방어 USD 11.99 70,410 군인의 전초 기지 군인 전초 기지 USD 19.99 USD 19.99 70411 보물섬 보물섬 포트 군인 USD 39.99 벙커 군인 70412 ‘은 70,413은 벽돌 바운티 바운티 해적 USD 89.99 배송
레고 무비 시리즈 70817 배트맨과 슈퍼 화가 키티 공격 배트맨과 슈퍼 화가 뿔 고양이의 공격 70,818 이층 소파 더블 소파 70819 나쁜 경찰 자동차 체이스 나쁜 경찰 체이스
BIONICLE 시리즈 70,778 골키퍼 70,779 바위 가드 했다 70780 물 골키퍼 70781 대지의 파수꾼 70,782 아이스 골키퍼70783 불꽃지기 70,784 레프 – 정글의 제왕 70,785 Pohatu – 주요 바위 의 주요 흐름 – 70,786 GALI 70,787 타후 – 불꽃의 제왕 70,788 Copac을 – 아이스 마스터 70789 Onua -의 주요 토지 의 70,790 거미 해골 왕
SpeedChampions  시리즈 소식은 추론 기교와 차량의 크기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여러 그룹의 큰 그룹은 몇 가지 작은있을 것이다 있다는 것입니다 75,899 LaFerrari 페라리 F70 75908 458 이탈리아 페라리 458 GT2 이탈리아의 GT2 75,909 매 클래 런 맥라렌 P1 P1 75,910 포르쉐 918 스파이더 포르쉐 918 스파이더 75,911 매 클래 런 메르세데스 피트 정지 아일 LUN X 메르세데스 수리 역 75,912 포르쉐 911 GT 결승선 결승선 포르쉐 911 GR 75,913 F14 & 스쿠데리아 페라리 트럭 페라리 F14 트럭
테크닉 시리즈 42031 – 체리 피커 42032 – 체리 피커 42033 – 로켓 자동차 42034 – 쿼드 자전거 42035 – 광업 트럭 42036 – 스트리트 오토바이42037 – 공식 오프로더 42038 – 북극 트럭 42039 – 24 시간 자동차 경주 40241 – 경주 트럭
닌자 시리즈 에 의해 70,745 Anacondrai 크러셔 Anacondrai 조각 70,746 Anacondrai 헬리콥터 Anacondrai 헬기 70747 콜의 록 크러셔 콜 바위 치핑 기계 70748 타이탄 드래곤 타이탄 긴 70,749 사원 Anacondrai의 Anacondrai 사원 70,750 모바일 닌자 자료 닌자 액션베이스 70,751 ???????? ? 70752 정글 정글 트랩 트랩 70,753 용암 폭포 마그마 폭포 70754 제이의 전기 멕 제이 광학 MECH 70,755 로이드의 정글 포식자 로이드 정글 포식자 70756 도장 마무리 도장 대결
키마 동물 전설 시리즈 70231 악어 부족 팩 – 19.99 악어 부족 가방 70,230 얼음 곰 부족 팩 – 19.99 Hikuma 부족 가방 70229 사자 부족 팩 – 19.99 사자 부족 가방 70,232 세이버 투스 타이거 부족 팩 – 19.99 칼 이빨 호랑이 부족 가방 70,220 Strainor의 세이버 사이클 – 29.99                Strainor 세이버 이빨 기관차 70,221 Flinx의 궁극적 인 피닉스 – 39.99            Flinx의 궁극적 인 피닉스 70222 Tormak의 그림자 자켓 – 59.99          Tormak 암흑 70,223 Icebite의 발톱 맹연습 – 79.99                Icebite Juzhua 보링 머신 70,224 호랑이의 모바일 명령 – 119.99       호랑이의 관리 센터 PT 6-79.99 PT 7-119.99
엘프 시리즈 Airas 풍경 워크샵 – $ 19.99 엘라의 창작 워크숍 Farran & 크리스탈 중공 – $ 24.99 플랜지와 크리스탈 동굴 Naidas 스파 비밀 – $ 39.99 나다의 스프링 비밀 Azari & 매직 베이커리 – $ 59.99 Yizha 리와 마법의 빵집 나무 꼭대기 하이드 어웨이 – $ 99.99 나무 최고 은신처
DisneyPrincess 시리즈 잠자는 숲속의 미녀의 로얄 베드룸 41,060 41,061 이국적인 재스민의 궁전 41,062 엘사의 스파클링 아이스 성 41,063 아리엘의 해저 궁전
STARWARS 시리즈 Microfighters 미니 시리즈wpid-98b26754f9e3c9337dee8ad612cb6957-2014-04-18-19-53.jpegwpid-0278d98b3064bb8269bed35b97f00c21-2014-04-18-19-53.jp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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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5,072 ARC-170 스타 파이터 ™ ARC – 170 전투기
  • 75073 독수리 드로이드 ™ 독수리 로봇
  • 75,074 Snowspeeder ™ 눈 전투기
  • 75,075 ™ AT-AT AT-AT
  • 75076 공화국 건쉽 ™ 공화당 전함
  • 75,077 원점 복귀 스파이더 드로이드 ™ 거미 로봇

보통 규모는 일반적으로 비례 시리즈를 설정합니다

  • 75089 제노 시스 트루퍼 ™ 지오 노스 스타 군인 팩
  • 75079 그림자 기병 그림자 포스 군인 팩
  • 75,080 AAT ™ 노동 조합 갱 탱크
  • 75,081 T-16 Skyhopper T-16 전투기 점프 빈에게

스타 워즈 반란군 애니메이션 영 화 시리즈

  • 75,078 제국 부대 전송 제국 군인 전송
  • 75,090 에스라의 스피 자전거 ™ 에스라의 반 중력 기관차
  • 75082 TIE 고급 프로토 타입 프로토 타입 TIE 고급
  • 75083 AT-DP ™ AT-DP
  • 75,084 우키 ™ 건쉽 무술 부족 전함 (SDCC 기존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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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영웅 슈퍼 히어로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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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스트 대 76 025 그린 랜턴 – 신화 Natuo에 19.99 € 그린 랜턴 67.99 € 고릴라 Grodd 큰 통제되지 않은 – 76,026 고릴라 Grodd는 바나나 간다 76027 블랙 만타 깊은 바다 스트라이크 – (?) 데블 레이스 깊은 깜짝 76028 다크 사이드 침략을 – 75.99 € NASDAQ 오션 사이드 침공 76,040 천재 공격 – 29.99 € 뇌 마법 공격 마블 Ultron에 76 029의 어벤저 나이 (?) – 14.99 €    76030 Ultron에의 복수 자 나이 (?) – 19.99 € 76031 Ultron에의 복수 자 나이 (?) – 34.99 € 76032 Ultron에의 복수 자 나이 (?) – 76.99 € 76038 Ultron에의 복수 자 나이 (?) – 66.99 € 76 041 개미 맨 / 스파이더 맨 (?) – 57.99 € JurassicWorld 쥬라기 영화 시리즈 PT IP B 1-49.9 PT IP의 B 2-79.99 PT IP B 3-109.99 PT IP B 4-149.99 PT IP B 5-219.99 마인 크래프트 시리즈 21113 동굴 21,114 농지 첫번째 밤 21115 창조적 인 조합 패키지 21,116 21,117 최종 JIELONG 21,118 피트 시리즈 DUP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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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85 아기와 어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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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86 아이스크림 트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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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87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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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90Air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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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94 소피아의 로얄 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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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95 소피아의 로얄 캐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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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96 디즈니 프린세스 컬렉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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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00 클래식 경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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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15 나의 첫 트랙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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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16 나의 첫 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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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17 나의 첫 농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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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플로 시리즈등 이번달에 풍성한 제품군들이 등장했습니다.

http://seriousplay.kr

9월19일(금)홍대 오후 4시 LEGO® SERIOUS PLAY® 방법론 3시간교육

 LEGO® SERIOUS PLAY® OPEN WORKSHOP 3시간교육 – 9월19일(금)홍대 오후 4시

신청 http://onoffmix.com/event/33508

LEGO® SERIOUS PLAY® 방법론은 혁신과 비즈니스 결과를 향상시킬 수있는 강력한 체험 도구입니다. 주요 장점은 그룹이 복잡한 문제를 서로 공유하고 이해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블록으로 만들어 내는 메타포나 모형을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 그룹의 통합단계를 통해 반복적으로 진화시켜 복잡한 문제나 의사결정을 함께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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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GO® SERIOUS PLAY®를 개발한 로버트라스무센의 공인 레고시리어스플레이 퍼실리테이터 과정을 수료한 컨설턴트 2명이 기업이 필요로하는 과정을 설계 교육시나리오를 만들어 드립니다. 혁신 및 제품개발, 팀과 조직개발, 비즈니스모델, 의사결정, 창의력과 통찰력 발현 등 다양한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LSP는 최소 4명~12명까지 팀을 구성하여 교육을 제공합니다.  저희가 이번에 제공하는 2시간 교육에서는 LSP의 전반적인 내용과 실습을 제공합니다.

레고시리어스 플레이 방법론을 국내 최초로 교육, 컨설팅하는 업체로 T3인증을 받은 한국인 퍼실리테이터가 교육을 제공합니다.

“Better Process Consultancy offers Participatory Strategic Development Workshop using the LEGO® SERIOUS PLAY® materials and methodology”.

History

LEGO ® SERIOUS PLAY®는 1999년에 시작된 프로젝트로  레고를 활용하여 상품의 개발 및 효과적인 기업 전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즈니스 컨설턴트와 심리학자를 참여하여 만든 제품입니다. LEGO ® SERIOUS PLAY®는 2010년 6월에에서 오픈소스 되었으며 저희는 진일보한 StrategicPlay ®와 BusinessModelPlay ® 라는 새로운 과정을 개발 보급하고 있습니다.

“기술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구상하고 있는 물체의 특징이나 특성의 대부분은 말로 명확하게 표현할 수 없지만 시각적이고 비언어적인 프로세스에 의해 처리됩니다. ”  LEGO® SERIOUS PLAY® 는  Rapid Prototyping 이 가능한 비즈니스언어입니다.

About

D.School의 MakeSpace, Design Thinking, IDEO의 Design Innovation, LEGO® LEGO® SERIOUS PLAY™, Picto® Business Model Generation, BusinessOrigami 등의 방법론과 퍼실리테이팅 기법을 제공, 참여한 모든 분들이 하나의 팀으로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핵심을 찾아가는 여정을 시작합니다. 개인과 개인이 하나의 모델을 결합하여 팀원의 생각을 대화를 통해 싱크로나이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회 LEGO ® SERIOUS PLAY®materials and methodology 세미나는  레고시리어스플레이를 체험해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보고자 합니다.

Window ExplorationBag 제공

LEGO® SERIOUS PLAY® 및 체계적인 창의성의 원칙 및 짧은 워크숍에 활용되는 교구로 LEGO® SERIOUS PLAY® 를위한 기본 블럭입니다. 국내에서 구매하실 수 없는 제품으로 교육중에 나눠드립니다.

신청 http://onoffmix.com/event/33508

팬이 만든 레고 강화 외골격 피규어[Exo Suit]가 CUUSOO 에서 정식제품화

전에 소개한 팬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CUUSOO시리즈에 새로운 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투고자는 Legoloverman 이라는 아이디를 쓰는 Peter Reid 미국에서 출간된 레고책 Lego Space: Building the Future 의 저자중 한 사람입니다.

CUUSOO 프로젝트는 사용자가 등록한 작품에 대해 그것을 보고 팬들이 투표해서 일정한 투표수를 받은 제품에 대해 레고 본사에서 리뷰로 들어가서 합격하면 제품화됩니다. 과거에는 ” ‘백 투 더 퓨처의 드로리언’ 등 모두가 알고있는 매력적인 테마의 작품이 채용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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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겨울부터 2013년 여름까지 작품중에서 1만표를 모은 작품을 선정. 그 작품의 질, 지적 재산권은 어떤지 확인하고 시장에 맞을지 여부 등 철저한 검토가 이루어집니다. “Portal” 및 “Android 마스코트” 등 10개 강적 중에서 이번은 “Exo Suit “ 가 선출되었습니다. 

LEGO CUUSOO Winter 2012, Spring & Summer 2013 Review Results: Announcing LEGO CUUSOO #006 – YouTube

소스: Results of the Winter, Spring, and Summer LEGO® Reviews – The Official LEGO® CUUSOO Blog

 

레고와 디자인씽킹의 환상적인 궁합

레고와 디자인씽킹의 환상적인 궁합

덴마크와 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의 삶과 사회 제도, 교육, 비즈니스 등에 관한 기사를 보다 레고 현지 취재기를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레고 본사 미팅 룸의 책상에 항상 놓여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다양한 레고 블록이 담긴 플라스틱 그릇입니다. 회의 중 직원은 그 안에있는 레고 블록을 사용하여 다양하게 생각한다고합니다. 레고를 조립하여 제품 이미지 모형을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레고 본사 미팅 룸. 테이블에는 여러 블록이 담긴 그릇.

레고블록을 사용한 제품 개발이 목적도 있겠지만 이 그릇의 레고는 업종을 불문하고 효과적인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이 됩니다. 뭔가 떠오를 때 다른 참석자에게 자신이 생각한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레고는 매우 편리합니다.

물론 스케치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합니다. 하지만 레고라면 입체감까지 표현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블록으로 균형 및 대략적인 크기를 확인할 수도 있고 프로토타입(Prototype) 제작에 안성맞춤입니다. 물건을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프로토타입’ 은 세계적인 디자인 기업 IDEO의 공동 창업자 팀 브라운이 기획, 개발, 활용하는 것으로 Design thinking 이라는 방법론에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Design thinking 을 만든 그도 레고를 계기로 디자이너가 되었다고 합니다. 어렸을 때인 “1970 년대 전력 부족으로 자주 정전이 일어나 그는 집에 있던 레고를 남김없이 끌어 내고 어둠 속에서 빛나는 이상한 빛 블록을 사용하여 거대한 손전등을 만들었다.” 라는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이 저서 ” 디자인 생각이 세상을 바꾼다. “에서 회상합니다.

10세가 될 무렵에는 몇 년간의 학습을 통해 시제품 제작의 힘을 이해했고 어렸을 때 나는 레고와 메가블록을 사용하여 여러 시간에 걸쳐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우주선, 공룡, 로봇으로 가득 찬 세계를 제작했다. 다른 아이처럼 “물건을 상상력의 양식으로 양손을 사용하여 생각하고 있었으며 이 도구를 통해 추상과 현실을 넘나 드는 이야기야 말로 우리가 세계를 탐구하고 상상력을 풀어주고 새로운 가능성에 마음을 여는 가장 초보적인 과정의 하나인 것이다.” 이렇게 밝히고 브라운은 “귀중한 시간을 프로토타입에 소비하는 것이 옳은가?”라는 반론에 대해 “한 방에 최적의 아이디어를 번쩍 낼 수 있는 천재라면 몰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행착오를 반복하여 최적화하여 접근한다. “라고 지적했고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향에서 중 하나를 골라에는 초기에 여러 번 실험을 하는 것이 최선인 경우가 많다. 아이디어를 빨리 어떤 형태로 구현하면 할수록 그것을 검증하고 개선하여 최적의 솔루션을 목표 쉬워지는 것이다. 또한 브라운은 “형태를 만들어 아이디어를 모색, 평가, 진화 시킬 수있는 것이라면 뭐든지 프로토타입으로 할 수있다.”

그는 “고급 인슐린 주사기가 레고에서 탄생하는 것을 본 적이있다”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그의 육성과 그의 사고 방식을 되돌아 보면 그가 제창하는 ‘Design thinking’은 레고블록을 통해 길러진 것이라 생각됩니다.

레고로 만든 덴마크의 풍경. 레고라면 리얼한 작품을 만들 수도있다.

Design Thinking 의 개념을 채용한 LEGO CUUSOO 사이트

팀 브라운의

“아이디어를 빨리 구체화하면 할수록 그것을 검증하고 개선하여 최적의 솔루션으로 만드는 것이 보다 쉬워진다”

라는 생각을 실제로 레고 본사에서도 채용했습니다. 그것은 일본 기업과의 비즈니스 문화적인 차이를 공유하던 시기에 레고의 신규사업 개발그룹에 속한 토로루스 랭 안데르센은 “ 일본 기업은 완벽한 계획을 구체화한 다음 실제 실행하는 반면, 덴마크의 경우는 우선 실행하고 시행 착오를 거듭해 완벽하게 접근하는 방식을 채택하는 경향이있다 “라는 소감을 토로했습니다. 안데르센은 현재 LEGO CUUSOO (http://lego.cuusoo.com/) 라는 레고 제품의 상품 개발 플랫폼의 운영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이 웹 사이트는 일본에서 만들어진 쿠수(https://cuusoo.com/) 라는 사이트를 기반으로 하였고 소비자가 직접 자신의 상품을 개발하였을 때 제작 지원하는 사이트로  일본의 엘레펀트 디자인 주식회사가 레고와 공동으로 개발 운영합니다. 일본소비자 의견을 보다 빨리 도입하여 상품개발을 하려는 목적이 컸습니다. 현재는 베타로 전세계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중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민간 우주 개발 기업 스페이스 X 사의 우주선 ‘드래곤’의 레고제품을 가지고 싶은데 아직 상품화되지 않았다면 자신이 만든 “드래곤”의 시제품 및 사진 이미지를 홈페이지에 게시하면 됩니다. 만일 1만명 이상의 지지를 모으면 레고가 상품화를 검토합니다. 그리고 상품화가 정해진 경우 레고는 프로젝트 제안자에게 판매 정가의 1 %를 로열티로 지불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잠수 조사선 “SHINKAI 6500″이나 소행성 탐사기 ‘HAYABUSA’, ‘Minecraft’, ‘DeLorean’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 게임 ‘젤다의 전설’도 1 만명 이상의 지지를 받고 있지만 저작권 등의 문제가 관련되는 있는 경우도 상품화가 어려운 경우도 있어 모두가 상품화되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도 이 사이트에서 뜻밖의 레고제품이 태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LEGO CUUSOO”의 비즈니스모델은 프로슈머와 기업의 상호 작용에 성립합니다. 그래서 안데르센은 일반 사용자인 레고 개발자가 신속하고 세밀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제품을 개발하면 실제 구입할 소비자에서 많은 피드백을 얻을 수있는 장점이 생깁니다. 물론 실행했더니 도입시기가 너무 빨라서는 빗나간 방향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계획을 잘 짜면 세계의 비즈니스 트랜드가 바뀔 때 새로운 것을 만들 여지도 충분합니다. 인터넷의 보급에 의해 세계적으로 정보가 전달되는 속도가 실시간으로 바뀌었습니다. 앞으로는  프로토타입 제작처럼 우선 아이디어를 형태로 해 출시하거나 사용자에게 물음을 던지고 의견이나 조언을 구하는 방식이 대세가 될 수도 있습니다. LEGO CUUSOO 는 인터넷을 통한 비즈니스로 빠르게 움직이고 소비자에 귀기울이는 것이 당연시 됩니다.

안데르센 씨의 이야기처럼 인터넷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것이 일반적인 시대인 만큼 업종을 불문하고 사업초기부터 “시행착오”을 의식하는 것이 점점 중요하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http://courrier.jp/blog/?m=20120606 에서 발췌하여 번역하였습니다.

정부가 LSP 퍼실리테이터를 육성하는 멕시코

정부가 LSP 퍼실리테이터를 육성하는 멕시코

멕시코 (Mexico, 또는 멕시코합중국 Estados Unidos Mexicanos).

미국과 접한, 북아메리카 대륙의 가장 남쪽에 위치한 신흥공업국.
그곳 사람들은 자신들의 Mexico 발음대로 ‘메히꼬’라 부르는 나라. 중미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엄청난 영토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면서 미국과 인접하기 때문에 각종 공업과 대미무역이 발달한, 그리고 멋진 해변이 있는 나라. 하지만 평범한 대한민국의 사람들에게 멕시코는 미국 영화에서 간혹 옅보거나 일부 공산품에서 글자로나 접할 수 있는 나라이다.

일단 막연히 멕시코와 대한민국 중 어떤 나라가 더 ‘잘 사느냐’부터 살펴보자. CIA에서 발간하는 World Factbook을 보면, 2012년 기준 1인당 총국민생산(GDP Per Capita)는 세계 88위인 $15,600으로 43위인 대한민국($32,800)의 절반 수준이다. 주변 국가인 미국과 캐나다, 중남미로의 수출이 산업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이 필요하다고 정부와 국민이 한 목소리로 이야기하고 있는 나라이다. 또한 이러한 이유로 멕시코는 행정, 관개/치수, 노동, 공업, 수출입 등의 분야 뿐 아니라 정보화, 오픈소스 프레임웍/표준화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나라를 벤치마킹하고 있으며, 직접 관료나 공무원, 교수 등이 방문하여 다양한 것들을 배워가고 있기도 하다. 또한 국민과 기업, 정부의 이러한 노력들에 의해 아메리카 대륙에서 미국과 캐나다를 제외하면 북미의 멕시코와 남미의 브라질 정도만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과 ‘향후의 대단한 잠재력’을 옅볼 수 있는 국가로서 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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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에서도 대한민국처럼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각종 스타트업·벤처·중소기업 등을 위한 다양한 진흥책을 마련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기업들을 돕고 있는데, 그 중 단연 눈에 띄는,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찾아볼 수 없는 것이 바로 “국가(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는 레고시리어스플레이 방법론 적용”이다.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진흥공단에 해당하는 멕시코의 Centros Mexico Emprende(Mexican Emprende Centers, MEC’s)에서는 재정경제부(Secretaría de Economía) 및 중소기업청(Instituto Nacional del Emprendedor)과 함께 다양한 종류의 스타트업이나 벤처, 중소기업 — 멕시코에서는 이들을 PyMEs (Pequeña y Mediana Empresa)라고 부른다 — 들을 위한 정책과 진흥·육성 프로그램들을 마련하고 있는데, 그 중에 핵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 바로 ‘레고시리어스플레이’와 관련한 지원 프로그램.

그렇다면 왜? 그리고 어떻게? 멕시코에서는 레고시리어스플레이와 관련하여 어떤 지원 프로그램을 만들었을까?
멕시코는 자국에 100명의 공인 레고시리어스플레이 퍼실리테이터를 육성하여 2,000개 이상의 중소기업에 레고시리어스플레이 방법론을 적용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5-3

우리나라는 주로 다양한 방법론들을 기업, 특히 대기업 차원에서 많이 연구하고 도입하고 적용해 왔다. 대표적인 것들이 식스시그마나 도요타생산방식 등과 같은 것들이다. 그런데 왜 멕시코는 기업이 아니라 국가가 나서서 레고시리어스플레이 방법론을 기업에서 도입하고 응용할수 있도록 하고 있을까? 그것은 현재까지 주로 공업 및 수출입 등으로 구성되었던 국가의 산업 기반을 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3차 산업 중의 다양한 서비스업으로 확장시켜서 국가의 경쟁력과 미래 가능성을 키워나가기 위한 방안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주무 운영기관인 MECs의 입장이나 이들이 흔들리지 않고 발전할 수 있도록 잘 보살펴야 하는 대상인 중소기업(PyMEs)들의 관점에서 본다면, 기업의 영속성을 가질 수 있는 체력을 갖춰주기 위해서는 요즘 같은 세상에서 창의성과 혁신성은 뗄레야 뗄 수 없는 필연적 관계이다. 그런데 혁신을 위한, 혁신적인, 때로는 disruptive한 아이디어는 그냥 생기지 않으니 그것을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룰 수 있는 수단을 찾을 수 밖에 없는 것이고, 그러한 과정에서 레고시리어스플레이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결정된 것이다.
왜냐하면 Google, Kellogg, Pfizer, Yahoo!, NASA 등과 같은 커다란 규모의 범세계적 기업뿐 아니라 각종 선진 기업들에서 다양한 문제의 발견과 해결, 전략수립·의사결정 등에 사용하고 있는 레고시리어스플레이 방법론은 그러한 대형 기관뿐 아니라 무척 작은 규모의 소기업에게도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그들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방법론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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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의 MECs에서는 PyMEs들을 위해 공인 레고시리어스플레이어 100명을 국비로 지원하여 육성하는 계획을 세우고, 2012년에 덴마크의 라스무센 컨설팅과 함께 상세 계획을 수립한 후 곧장 실행에 옮겼다.

우선, 멕시코를 기반으로 한 기업 전문 컨설턴트 및 퍼실리테이터들 중에서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자를 받아서 심사를 하고, 승인된 퍼실리테이터는 국가가 공인 퍼실리테이터 자격증 교육비의 50%를 지원한다. 물론 이 뿐만이 아니라 해당 교육을 받는 동안에 이용하게 될 교육시설이나 각종 교재, 때로는 숙식까지도 모두 국가가 지원한다.

이렇게 육성된 공인 퍼실리테이터는 곧장 현업에 투입된다. 각자 20개 이상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최소한 4시간 이상의 레고시리어서플레이 워크샵 퍼실리테이션을 수행해야 하며, 이 때에 필요한 교재비 및 퍼실리테이션 비용 또한 국가가 지원한다. 해당 계획대로라면 총 100명의 공인 퍼실리테이터를 갖추게 되는 날 즈음에는 약 2,000개 가량의 중소기업이 이들에 의해 ‘기업활동을 통해 제대로 먹고 살 길’과 ‘문제점의 해결방법’ 등을 찾아가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육성된 공인 퍼실리테이터들은 국가가 지원하는 사업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레고시리어스플레이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들의 기업 또는 사업을 키워나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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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명의 공인 레고시리어스플레이 퍼실리테이터를 키워내는 것은 금방 되는 일이 아니다. 그저 몇 차례의 짧은 행사를 통해 무척 많은 공인 퍼실리테이터들을 길러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게다가 퍼실리테이션이나 기업의 생리, 사업계획, 기업전략 등을 모르는 사람들이 퍼실리테이터 교육을 받아봤자 별 의미가 없다. 그러한 이유들 때문에 멕시코에서는 해당 계획을 순차적이고 꼼꼼하게 진행하느라 아직도 해당 계획에 따르는 제반 활동들이 진행 중이며, 그 효과를 인정하여 진흥 프로그램의 확대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100명의 공인 퍼실리테이터를 나라가 키워내는 것은 그리 간단한 일도 아니다. 어떤 면에서는 ‘국가의 미래’가 이들 중소기업의 존폐여부나 생사·발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진지하고 심각한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며, 그러한 계획이 제대로 중장기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모든 준비와 절차를 마쳐야 한다. 그런 면에서 레고시리어스플레이를 중소기업 진흥을 위한 핵심 방법론으로 결정한 멕시코의 Centros Mexico Emprende, 적지 않게 들어가는 비용을 장기간에 걸쳐 안정적으로 집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지원하고 있는 Secretaría de Economía 등의 뚝심에도 큰 박수를 보낼 수 밖에 없다.

안타깝게도 아직 대한민국에서는 레고시리어스플레이를 적용하는 기업을 손쉽게 찾아보기 어렵다.

이 방법론이 최근에 나타난 것은 아니지만 유럽에서 시작하여 미국과 일본을 거쳐 한국에 소문나기까지 십년도 넘게 세월이 흘렀고, 전세계에 공인 퍼실리테이터가 많지도 않다. 아직 우리나라의 기업 뿐 아니라 학교나 연구기관에서도 ‘레고시리어스플레이’ 방법론을 들어보지 못했거나 접해보지 못한 곳, 또는 그저 그러한 방법론이 있다는 것을 글자로만 접해본 사람들도 일부밖에 없다. 그런데 다소 아쉬운 것은, 우리나라에서 많은 것을 아직도 배워가고 있는 멕시코가 자신들의 중소기업을 위해서 우리나라보다 훨씬 더 발빠르게 레고시리어스플레이 방법론을 적용하기로 결정하고 그것을 실행에 옮긴 점이다. (팔이 안으로 굽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인가보다)

무턱대고 레고시리어스플레이 방법론이 마치 ‘맥가이버 칼’로도 불리는 Swiss Army Knife처럼 다목적 만능 도구라고 우기려는 것은 아니지만, 공인 퍼실리테이터로서 실제로 그것을 접해보고 적용하고 경험해보면서 얻게된 ‘확신’은 무척 강하다. 레고시리어스플레이 방법론을 잘 이용한다면 참여자들이 다양한 업무 분야와 여러 가지 단계에서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그리고 이해당사자들 모두가 충분히 이해하고 예측하고 실행할 수 있게 되는, 놀라운 경험을 겪게 될 것이라는 점은 확실하다. 또한 그러한 ‘작은 성취와 성공’의 경험들이 그 다음에 수행하는 레고시리어스플레이 방법론이 적용된 워크샵에서 윤활유와 연료의 역할을 하여 더 좋은 경험들을 가지게 하는 멋진 체험을 하리라고 여겨진다.

레고시리어스플레이가 무엇인지, 그 방법론을 이용하면 어떠한 종류의 ‘긍정적 체험’을 하게 되는지, 그리고 어떠한 경우에 사용하는지가 궁금하다면 SERIOUSPLAY.KR에 당장 문의 해보기를 권한다.

 

[주: SERIOUSPLAY.KR에서는 공인 레고시리어서플레이 퍼실리테이터가 클라이언트의 상황 및 목적에 맞는 워크샵 퍼실리테이션을 해주기 위해 항상 준비 중이다. 또한 레고시리어스플레이의 공인 퍼실리테이터가 되고 싶어하는 전문가들을 위해, 파트너 관계인 덴마크의 라스무센 컨설팅과 함께 레고시리어스플레이 공인 퍼실리테이터 과정을 제공할 예정이다.]

LEGO SERIOUSPLAY 퍼실리테이터가 되기까지

레고시리어스 플레이를 접한 것은 이미 몇년 전 디자인 전공서적에 나오는데 실제 체험을 해본 사람은 거의 없는 방법론 중 하나 였습니다. 2010년 LEGO® SERIOUS PLAY® OPEN SOURCE 화 되어 문서와 동영상을 뒤져봤지만 실제 이 문서로는 아무것도 알 수 없어서 문서가 아닌 체험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 밖에 없다 판단되어 저희는 2명의 마스터중 레고마인드스톰과 레고시리어스플레이의 첫번째 담당연구원인 로버트 라스무센에게 직접 레고시리어스플레이를 배우기로 하고 2013년 5월 박준 대표님과 제가 함께 미국교육일정에 맞춰 보스턴으로 찾아갔습니다.

레고시리어스플레이 방법론과 퍼실리테이션 교육은 문서나 몇가지 동영상으로는 도저히 알 수 없는 머릿속의 물음표에 느낌표로 답을 해 주었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교육이론, 놀이이론, 몰입, 비언어적 표현 등 내용의 깊이가 있고 퍼실리테이터가 현장에서 레고시리어스플레이 각 세트별로 2시간, 4시간, 8시간, 12시간, 24시간 용도별 방법론과 오랜세월 자신이 기업, 개인, 단체를 위한 퍼실리테이션의 원칙과 레고만의 특성을 배우고 직접 즐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4일간의 T3 레벨1, 레벨2 의 교육을 거의 풀타임으로 쉬는 시간도 없이 받고 4일째 교수법에 대한 실기 테스트를 거쳐 인증서를 받았습니다.

교육비, 체재비 등 많은 비용이 들어가지만 결과적으로 이번에 받는 퍼실리테이션 교육은 참여자 그룹을 촉진하고 활발한 토론과 내적인 갈등 내용을 표면화하여 동료들도 함께 공감할 수 있게 이야기를 듣고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기법이 절대적이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레고 특유의 조립, 분해, 결합, 연결 그리고 2D와는 차원이 다른 3D의 창조적이고 즉각적인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방법 그리고 각 레벨별 도구의 쓰임세 각각의 의미와 모델, 시스템, 랜드스케이프, 커넥션 등 다양한 모델과 모델과의 관계를 연결하고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게 됐습니다. 그동안 독학으로 웬만한 것은 다 스스로 터득했지만 프로그램 언어나 툴처럼 혼자서 문서를 읽는 것과 달리 데생이나 스케이트, 피아노같은 예술 활동에서 지도를 받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지식이 아닌 지혜를 얻었고 함께 한 팀을 통해 더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강제가 아닌 자발적인 실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에 대한 경험에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지난번 오픈 세미나에서 방법론에 대한 전체를 이야기하기 힘들었던 것은 팀단위로 움직일 수 있는 부분이라기 보다 전체 레고시리어스플레이가 어떤 것인지를 알려드리는 목적이 있습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주제에 맞는 심화된 레고시리어스플레이를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현재 두명은 각자 회사를 운영하고 있어 레고시리어스플레이 보급에 대해 많은 시간을 쓰지 못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레고시리어스플레이의 깊이있는 세계로 인도하고 더 많은 퍼실리테이터가 한국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Epsode of NASA – NASA가 소개한 에피소드

Epsode of NA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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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간의 커뮤니케이션 왜곡을 치유

2003년 로버트 라스무센은 NASA의 안전 대책 팀의 책임자에게 연락을 받습니다.

“NASA의 책임자는 두 번 연속 우주 왕복선의 사고가 일어나자 안전대책팀을 조직했습니다. 그리고 관련 연구자와 엔지니어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해 그들의 협력을 얻어 효과적인 대책을 강구하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전세계의 거의 모든 방법론을 찾았고 그중 로버트 라스무센(레고 시리어스 플레이)에 의뢰를 했습니다.

NASA 구성원 간의 효과적이며 의미있는 의견 제안이나 논의하는 환경, 팀으로서의 일체감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한편,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연구자 및 엔지니어들에게는 몇가지 장벽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전통적인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수를 꾸준히 받아오고 있었고 레고 블록은 아이들의 장난감으로 밖에 인식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었는데 NASA가 실시하는 5 일간의 프로그램 중에 로버트에게 주어진 시간은 5 시간 이었습니다. ”

책임자는 로버트에 정직하게, “이런 제약이있는 가운데, 워크샵 효과를 가져올 수있나?”라고 타진했습니다. 로버트의 대답은 “문제 없다”였고 5 시간 워크샵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곧바로 후속 프로그램을 계약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물론 이를 통해 레고시리어스플레이는 유럽이 아닌 북미에 크게 소개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조직 운영에서는 개개인이 가지고있는 강점을 살리고 결과물이 만들어지기를 요구됩니다. 하지만 개개인의 성격, 문화와 가치관의 차이가 큰 벽으로 다가오고 팀으로 성과를 내지 못하게 됩니다. 그 결과 개인적으로는 최적화 된  조직이더라도  팀으로서는 예상치 못한 왜곡이 생깁니다.

NASA의 이야기는 국내 많은 기업이 안고있는 과제 중 하나입니다.